후회가 아닌 행복한 나를 위한 삶_:) 마음수련 대학생캠프를 하며




나에겐 얼마만큼의 시간이 남았을까?


50년, 60년, 70년?


이런 시간 말고 실질적인 시간


















    한 프로그램에서 에이핑크 윤보미의 남은 시간을 계산했다

    남은 인생 62년에서 
일하는 시간은 29년 5개월
   스마트폰 하는 시간은 12년
취미생활과 혼자 있는 시간은 4년 5개월....











































   이 프로그램을 보며 생각해 봤다
나는 나의 남은 60년을 어떻게 살게 될까? 

어떻게 살면 후회하지 않을까? 
























그래서 사람들이 하는 후회에 대해서 찾아봤다_

죽기 전에 가장 많이 하는 후회는..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하며 살걸....







































 진짜 내가 원하는 게 뭐지? 
진심으로 다른 사람 눈치를 보지 않고 내가 원하는 게 뭘까?




이 두 난제의 답을 찾는 게 관권이네!










 이 문구를 보자마자

정말 정말 진심 다행이다라고 생각했다:)!!






나를 돌아볼 수 있는 명상을 통해서 
이 난제를 풀었기에!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것을 가로막고 있는
 수많은 생각을 빼기해서 





원하는 게 뭘까? 
내가 왜 살지?
에 대한 답을 찾았다










































 명상을 하기 전에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난 어떤지, 원하는 게 뭔지!도 
잘 모르면서 아는 줄 알고 살았다.



가족들과 선생님들이 이야기해주시는
좋은 직업, 편안한 직업, 안정적인 직업, 명예로운 직업을 갖는 게
 삶의 목표가 되어 있었다 .
이게 다들 하는거니까
  


고등학교 땐 좋은 학교에 가면 되는 거겠지! 
대학교에 오니 좋은 직업을 가지면 좋은 거겠지! 
근데 주변을 보면 끝이 없었다
직업가지면 결혼
결혼하면 육아
남편과 아이들
그러다가 사람들이 죽기전에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걸 하고 살걸'
이라고 후회하는건가?






































22살부터, 나를 돌아볼 수 있는 명상을 하면서 
 태어났을 때부터 현재까지의 산 삶을 돌아보며 
마음 빼기를 했다:)






그러지 못했더라면 
내가 무엇을 잘하고, 진심으로 무엇을 원하고 있고를 모르면서 
 어느새 머릿속에 만들어진 좋은 직업, 좋은 삶을 계속 바라면서
현재는 완전히 만족하지 못하고 살았겠지?




내가 기억하는 한 어렸을 때부터 나는
 좋은 직업을 가져야지~라는 생각에
 현재를 불만족스럽게 살았다

그 직업을 갖지 못한 자체가 나에겐 부족함이어서






































그리고 현재:) 

= 고민과 생각들을 비워내면서
너무나도 행복하고 지혜로운 마음으로 스스로 답을 찾았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알아 용기를 얻으면서
 그 삶에 가까워지고 있다:)

너무너무 다행히!!!!!










또 어느새 사람과의 상처에서 닫은 마음을 버려보니
옆에서 도와주시는 분도 많이 계신다:)
 너무 든든하다















나는
죽기 전에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하며 살걸...
이라는 후회는 안 할 거다_ 
답을 찾았으니까:)
























마음수련 대학생 캠프에서도 새마음 캠프에서 도우미로 함께 시간을 보내며

참 우리는 행복한 사람이라고 느꼈다








사회에서 내가 원하는 직업군의 아버지 어머니들도

만나 이야기를 했는데 인생에 대한 고민이 조금씩 있으셨다.


내가 보기엔 저 직업을 가지면 무조건 좋을거라고 
생각했던 분들도
 자식들 남편 아내를 위해 살고
내가 하는 커리어를 열심히 했는데도
50대가 되니 무언가 허전해하시고 
삶에 대한 고민이 있으셨다
 의문이 있으시고 고민이 있으신 모습에 깜짝 놀랐다



































마음수련 대학생캠프를 오는 친구들 중에서도


이러한 답을 찾지 못해 찾으러 오는 친구들이 있다

빼기 명상을 하면서 이 난제들을 해결한다

인생에서 어찌보면 굉장한 난제를

해결한다:)

우린 참 다행인듯!
























버킷리스트
= 죽기전에 하고싶은 것의 리스트





후회했던 분들의 가장 큰 버킷리스트는
'내가 원하는 것 하며 살기' 아닐까?





하지만 다행히도 
20대 부터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





후회하는 삶을 살 수도 있었을텐데
후회하지 않을 삶을 살 수 있어서 너무 좋다:)

















오늘도 그래서 행복하다!
인생의 방황이 없어져 행복하다:)







Oh happy days with
you guys:)

I'm so happy:)_


댓글

가장 많이 본 글